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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요약] 어느날 대표님이 우리도 브랜딩 좀 해보자고 말했다

임블록의 도전 2021. 1. 8.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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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전에,

나는 '브랜딩'이라는게, 회사의 추구하는 가치 또는 일하는 방식을 '이미지'화 하고, 핵심적으로 하는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이미지화 해서' 표현하는 기법이라고 생각했다. 즉, 브랜딩은 회사의 가치와는 별개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은 실무자의 입장에서
'회사를 운영하는 것' 이라는 가장 simple 하고 basic한 답변을 '브랜딩'이라고 말해 나에게 충격을 주었다.
즉, 브랜딩은 회사 가치 안에 있는 것이고, 이를 다루는 "모든" 일이 '브랜딩'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이책이 브랜딩 책인지 일반 경영책인지 잘 모르겠다는 점도 있음

 

Chapter 3 , 업무를 보다 👀👀


이 장에서는 위와 같은 맥락으로, 더 세세한 업무 안에 있는 브랜딩을 마주하는 장이다.

 

따라서,

기획안을 작성하며, 캐릭터를 만들며,  포토샵 작업을 하며, 매출 관련 데이터를 살펴보며, CS속에서, 우리가 쓰는 언어 안에서, 이미지 안에서 그리고 우리의 매일 루틴 속에서 브랜딩을 할 수 있는 세세한 팁을 챕터 3에서 이야기 한다. 각각의 세세한 팁을 간략히 아래에서 정리해 보자.

 

1. 브랜딩 기획안을 브랜딩 안에서 만들기

우리가 익히 하는 비지니스의 설명을 아래의 방식으로 간략히 한줄로 요약해 적으며 이 부분에 초점을 두어 작성한다.

1) 대전제

2) 문제점파악

3) 공감대 형성

4) 해결책 제시

일반적으로 우리가 쓰는 사업계획서도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작성되죠

브랜딩은 다른 것이 아니라, 우리 기획안의 핵심인 비지니스모델 안에 있다는 것을 발견해야 겠습니다.

 

2. 캐릭터로 브랜딩 만들기

- 캐릭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맥락'이며 이는 '배경', '성격', '공감' 이 3가지 조건이 있을 때 발휘되며 성공한다.

1) 배경 : 그 캐릭터가 사는 세상 즉, 세계관

2) 성격: 하나의 패르소나를 만들기. 최대한 구체적으로 만들기

3) 공감 : 많은 사람들이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

이를 더욱 확고하게 하기 위해서는 '일관성', '에피소드'와 '디테일'이 필요합니다.

 

3. 포토샵 작업 안의 브랜딩

- 브랜드 가이드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장

따라서 브랜드 가이드 안에는

1. 브랜드 콘셉트 정의

2. 로고와 심볼

3. 컬러 규정

4. 폰트 규정

5. 그래픽적 요소 (EX, 인물사진은 흑백만으로)

6. 모크업(예시)

 

4. 데이터를 브랜딩으로 활용하기

"어떤 메세지에 고객이 매료되고, 더욱 매출에 영향을 주는지 A/B테스트를 하라"

그로스 해킹이 떠올랐습니다.

 

5. CS 안에서도 브랜딩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브랜딩을 항상 염두해나가며 CS를 할때, 고객과의 관계는 빛이 납니다.

Ex, 불만이 있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 어떻게 하면 이 고객의 마음을 돌려 우리의 가치를 인식시킬 수 잇을지?

 

6. 언어속의 브랜딩

1. 메인 메세지 만들기 (단 한번의 클릭으로 만드는 나만의 여행)

2. 서브 메세지 만들기 (단 한번의 클릭으로 호텔, 비행기, 액티비티를 동시에) 
                             (에펠탑을 검색했을 뿐인데 맛집과 가이드까지 추천해주는)

                             (가족여행을 가기로 했는데 계획은 누가 짜주나? ㅇㅇ 여행)

3. 텍스트 가이드 만들기

4. 단어를 정의하고 통일하기

5. 문체 정리하기

6. 변형 문체 설정하기 ( 소비자, 투자자, 가맹점주 별 톤을 달리하기 )

 

7. 우리의 매일 루틴 안에서의 브랜딩

- 일이 너무 많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도 브랜딩 안에서 되어야 합니다.

- 브랜딩이 제대로 되지 않는 이유는, 우선순위를 잘 관리하지 못해서 입니다.

 


참고사례; 와디즈

www.wadiz.kr/web/wcast/detail/6740

 

완전히 달라진 와디즈를 소개합니다!

와디즈는 왜 그리고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www.wadiz.kr


실전 적용 질문

1. 내가 좋아하는 or 관심이 있는 기업의 로고를 하나 골라 왜 그렇게 만들었는지 생각해 본 후 기업 홈페이지에서 그 내용을 확인해보자.

 

2. '언어 속의 브랜딩' 을 실천해보자.

  우리 회사의 메인 메시지를 만들어보고 다양한 서브 메세지를 만들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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