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블록의 Web3.0 도전기

Let's make blockchain Good Again!

임블록과 블록체인/제태크 일반론과 나의생각

월급에 얼마를 저축하면 좋을까? (+ 나만의 방식으로 종잣돈 모으기)

임블록의 도전 2021. 1. 6. 09:30
반응형

참고하면 좋은 영상 및 참고데이터: youtu.be/h_Mz7mzKEqw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4년차 열일하고 있는 임팀장입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짠순이 임팀장을 보시고 선한 자극을 받으실 분이 있으실 것 같아,

유튜브 영상중 일부와 저의 개인적 경험을 같이 녹여보고자 해요

 

위 '돈워리 스쿨'에서 이야기하는 저축팁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1. 3개월 월급치의 비상금 먼저 모으기

2. 언제든지 필요할 수 있는 '종자돈' 마련하기

3. 그 이후에는 적절한 비율로 투자처 구하기

전체적인 프로세스에는 너무 동의해요. 하지만 조금 더 빡센 버전으로 제시하고 싶어요.

 

일단, 돈워리 스쿨에서 제시하는 종잣돈의 기준은 아래와 같았어요.

돈워리스쿨, “목표가 있으면 돈도 빨리 모인다” 소득별 저축 가이드라인? 중 캡쳐

하지만 저는,

사회생활 연차에 따른 저축 금액을 설정하는 방식을 추천드려요.

사회 초년생(2년차) 까지는 월 백만원 저축으로 2,400만원을 모어 놓고,
3년차까지 3,000만원 마련하기. 이후는 성향에 따라 투자 또는 적금 등등

2년차 까지 빡세게 월 백만원씩 저축하여야 하는 이유는,

 

첫번째로,

사회 초년생일때 부터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함입니다.

이제 돈도 벌고, 기분도 좋고, 통장도 항상 차있는 것 같고, 그동안 고생도 했고 주저리 주저리...ㅎ

돈써야 하는 이유는 참 즐겁게도 많이 댈 수 있어요 ㅎㅎ (너무 공감!)

 

두번째 이유로는,

혹 자취를 하게 되면 서울에서 월세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필요한 보증금

이천만원에서 삼천만원정도이라서 그래요.

 

저도 개인적으로 대학졸업후
1년 기숙사 생활 > 3~4개월정도 잠시 본가에서 취업준비 > 취업후 자취를 하였는데,
이때, 1년동안 월급 130만원에서 월급 150 될때
한달에 백만원에서 120만원까지 적금으로 1,500만원을 모았거든요.
(이후 해외여행으로 약간을 소비했지만)
이때 모은 돈이 자취방 구할때 큰 도움이 되었어요.

 

마지막으로,

이때부터 제대로된 저축습관이 들지 않는다면,

이미 지출의 톱니바퀴가 커져서 나중에 줄이기가 굉장히 힘이 들 거예요.

이를 톱니바퀴 효과라고도 하죠.

http://www.samsungfundblog.com/archives/32280 참고


요즘 제가 돈얘기 하니 신나, 계속 말이 길어지네요.

좀 더 길어진 저만의 저축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뵐께요!

 

 

반응형